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매실은 6월이 제철이어서 집집마다 장아찌를 담가 여러 요리에 활용을 합니다. 그럼 매실장아찌 담그는 법과 매실 수확시기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.
매실장아찌 담그는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.
[ 매실장아찌 재료 ] 계량기준 1컵 = 종이컵 기준
매실 3kg (씨를 제거한 무게)
소금(천일염) 1/2 컵
설탕 3kg
(참고) 매실 : 설탕 = 1 : 1
매실장아찌 담그는법
1. 세척
먼저, 매실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을 합니다.
2. 매실 씨 제거하기
씨앗을 중심으로 배꼽선을 따라 가르고 5쪽 정도로 조각을 내어줍니다. 요즘에는 씨를 제거하는 기계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.
6. 2차 절임
1차 절임 과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남은 나머지 설탕 반 분량을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매실위에 덮어주듯이 골고루 얹습니다.
7. 뚜껑을 덮고6~8개월동안 상온에서 잘 숙성시켜 줍니다.
매실 수확시기는 언제일까요?
보통 수확시기는 6월에 이루어집니다.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의 매실 수확시기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 또한 매실 종류에 따라서도 수확시기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이 시기의 매실은 씨가 잘 여물고 신선합니다.
매실의 좋은점 (효능)
매실은 엑기스나 즙, 청, 매실주 등의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드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. 그리고 매실장아찌로 담가 두면 여러 반찬으로도 활용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.
매실은 소화를 잘되게 해주는 +효능이 있어 음식을 먹고 체한 경우 매실음료를 마셔주면 체기가 내려가게 해 줍니다.
간과 담, 중풍을 다스리며, 독기를 제거하여 피로를 풀어주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
[ 여담 ]
저는 매실장아찌를 담가서 소화가 안될 때 물에 자주 타서 마시면 속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비빔국수나 오이무침 같은 상큼한 요리에 활용을 자주 하곤 합니다. 장아찌 담그는법은 어렵지 않으니 수확시기가 되면 잊지 말고 잘 담가 맛있게 드실 것을 권합니다.
댓글